사람은 왜 누군가와 헤어질 때 아픔을 느끼는 것일까? 그 철학적 이유
본문 바로가기
시사, 경영

사람은 왜 누군가와 헤어질 때 아픔을 느끼는 것일까? 그 철학적 이유

by 소식쟁이2 2024. 7. 7.

사람은 왜 누군가와 헤어질 때 아픔을 느끼는 것일까? 그 철학적 이유

우리는 흔히 배우자를 나머지 반쪽을 찾았다는 표현을 써가며 말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지금으로부터 2000여 년 전, 정확히는 기원전 380년에 플라톤은 '향연(饗宴)'을 보면 비슷한 기록이 있습니다. 그중에 아리스토텔레스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에 따르면, 아주 옛날에 인간은 남자와 여자는 남자라는 하나의 생물체로, 원래 머리 둘과 팔 넷, 다리 넷을 가진 생명체였는데, 따라서 한 몸에 손은 4개, 다리도 4개 있얼굴은 2개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서운 힘과 기운을 가졌기에 신들을 공격하고 하늘에 오르려 했다고 합니다. 제물(공물)의 수가 적어서 곤란하다고 말한 신(神)이 있었고, 그 신(神)이 어른을 둘로 나눈, 즉 남자와 여자로 나누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반쪽이 되어버린 인간은 다른 반쪽을 다시 만나 완전해지기를 갈망하며 살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제물(공물)은 두 배로 늘었습니다. 하지만 남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몸의 나머지 반인 여자를 찾게 되었습니다. 여자도 마찬가지로 자신 몸의 다른 반인 남자를 찾게 되었습니다.
라는 것이, 플라톤의 「향연」에 수록되어 있는 아리스토파네스의 이야기의 요약입니다.

왜 사람은 누군가와 헤어질 때 아픔을 느끼는 것일까?
이 설에 따르면, 우리는 자신의 신체의 반을 만났을 때, 격렬하게 애타게 사랑에 빠지고, 끌리고, 하나가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리스토파네스는 '자신 몸의 다른 반을 만난 사람은 놀라울 정도로 상대에게 친밀함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들은 단순히 성행위를 하고 싶다는 이유로 서로 끌리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영혼은 그 이상의 무언가를 찾아 하나가 되려 하는 것이다. 그 무엇인지는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도 적혀 있습니다.

이상에서 '왜 사람은 누군가와 헤어질 때 아픔을 느끼는가?'라는 물음의 답은 자신의 몸의 반과 다시 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그것이 아픔을 동반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즉, 연인이란 '또 다른 하나의 나'인 것이고, 그것은 요컨대 '나'인 것이며, 따라서 이별이란 자신과 헤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몸을 나누 것이 아픈 것입니다.

특히 10대에서 20대에 있어서 내가 왜 상대방에게 이렇게 끌리는지 나도 말로 잘 설명하지 못할 수 있을 것입니다. 「뭔가 외로우니까」사귀었다든가, 「뭔가 성적매력을 느끼기 때문에 사귀었다」 등이라고 말하려고 생각하면 말할 수 있지만, 그러나, 그것으로는 충분히 말할 수 없는--그런 느낌과 묶음으로 교제한 사람도 많은 것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사실 우연히도 자신의 나머지 반과 만난 희열이 있고, 자신의 나머지 반과 싸우는 공허함이 있고, 자신의 나머지 반과 하나가 될 수 있었던 환희가 있고, 자신의 나머지 반과 헤어져야 하는 영혼의 목소리가 있습니다. 플라톤의 향연에 의거한다면 그렇게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믿거나 말거나, 철학적인지 직관적인지, 납득할지 여부는 본인에게 달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꾹 눌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늘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