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피해자의 60% 「자기는 괜찮다」라고 과신한다(해외)
본문 바로가기
시사, 경영

사기 피해자의 60% 「자기는 괜찮다」라고 과신한다(해외)

by 소식쟁이2 2024. 1. 28.

사기 피해자의 60% 「자기는 괜찮다」라고 과신한다(해외)

교묘해지는 사기에 주의를 촉구하고, 언론에서 줄기차게 경고하고 있지만, 사실은 사기에 걸리는 것은, 범죄 방어 의식이 낮은 무방비한 사람들만이 아니었다.

외국 자료에 따르면 사기나 악덕 업체를 접촉한 경험이 있는 20대에서 50대 남녀 3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에 따르면, 대략 절반인 45.9%의 사람이 사기에 속고 있었다. 그중 20대가 16명 중 9명, 30대가 59명 중 33명으로 의외로 젊은 사람들의 피해도 많다.

놀라운 것은 사기 피해를 당한 사람들 중 설마 자신이 피해를 볼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는 사람이 43.5%, 누구나 가능성이 있는 것은 알았지만 자신에 한해서라고 생각한 사람이 21.7%나 있었다는 것이다. 자신은 괜찮다고 자신하고 있던 사람이 합계 65.2%나 희생되고 있다.

또 나머지 27.6%는 '나도 속을 수 있다고는 생각했다', 7.2%는 '항상 내가 속을까봐 불안해 했다'는 것으로 사기에 걸릴 위험성을 무게있게 의식했던 사람들이다.

걸리지 않을 자신이 있던 사람들도, 사기의 횡행은 의식하고 있었던 것이므로, 전혀 경계했다고는 할 수 없다. 그런데 왜 걸려버렸을까. 이유를 묻자 28.3%로 가장 많았던 것이 냉정하게 생각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는 것이다. 긴급을 암시해, 상대를 불안하게 하는, 초조하게 하는 수법이다.

사기 내용은 불안을 부추기는 사기가 많다고 한다.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앞으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바로 결정하지 않고 일단 보류한다고 하는 것이었다. 피해자의 반성의 말로서 설득력이 있다. 

*재미있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꾹 눌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늘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